경제적 가치처럼 사회적 가치도 화폐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측정방법과 결과물이 시장에서 인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조직들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사회적가치연구 원은 사회적 기업, 영리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비영리조직 등 다 양한 조직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적으로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방법론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가치는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출되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각각의 사회성과(Social Performance)의
총합으로 구성됩니다.
시대적 상황과 지역별 특성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적으로 귀속되는 가치가 아닌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따라 사회적가치 여부를 판단합니다.
기업의 제품/서비스 산출 전 과정을
input-operation-output-outcome-impact로 구분한다면,
outcome에 해당하는 부분을 측정합니다.
이해관계자의 편익과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며, 화폐적 단위로 측정합니다.
사회성과의 화폐적 측정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온전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측정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사회적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외 사회적기업, 영리기업, 공공기관, 비영리조직 등
사회성과 = 사회적 편익(Social Benefit) - 사회적 비용(Social Cost)
사회문제 여부 - Yes 사회문제에 따라 3가지 방식의 편익/비용 존재시장기준(10만원) - 8만원 : Social Benefit , 12만원 : 사회적 비용 아님
자체기준(80%) - 90% : Social Benefit , 70% : Social Cost
법적기준(0건) - Social Benefit 불인정 , 벌금 100만원 : Social Cost
사회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일반 소비자 후생으로 판단, 성과로 인정하지 않음
공공기관사회적가치협의회는 2018년 출범하였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슈를 논의하는 모임입니다.
우리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대응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