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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과 측정

1. 사회성과 측정 목적

경제적 가치처럼 사회적 가치도 화폐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측정방법과 결과물이 시장에서 인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조직들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사회적가치연구 원은 사회적 기업, 영리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비영리조직 등 다 양한 조직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적으로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방법론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2. 사회성과 정의

사회적가치는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사회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출되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각각의 사회성과(Social Performance)의
총합으로 구성됩니다.
시대적 상황과 지역별 특성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적으로 귀속되는 가치가 아닌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따라 사회적가치 여부를 판단합니다.

3. 사회성과 측정 원칙

기업의 제품/서비스 산출 전 과정을
input-operation-output-outcome-impact로 구분한다면,
outcome에 해당하는 부분을 측정합니다.
이해관계자의 편익과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며, 화폐적 단위로 측정합니다.
사회성과의 화폐적 측정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온전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측정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사회성과 측정 대상

사회적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외 사회적기업, 영리기업, 공공기관, 비영리조직 등

5. 사회적가치 측정 방법

측정산식 예시(자세한 내용 하단 참조) 측정산식 예시(자세한 내용 하단 참조)
측정산식 예시

사회성과 = 사회적 편익(Social Benefit) - 사회적 비용(Social Cost)

사회문제 여부 - Yes 사회문제에 따라 3가지 방식의 편익/비용 존재
  1. 1, 사회적 편익만 존재하는 경우 (예)취약계층用 상품

    시장기준(10만원) - 8만원 : Social Benefit , 12만원 : 사회적 비용 아님

  2. 2.사회적 편익/비용 모두 존재하는 경우 (예) 재활용의 무율

    자체기준(80%) - 90% : Social Benefit , 70% : Social Cost

  3. 3.사회적 비용만 존재하는 경우 (예) 근로기준법 위반

    법적기준(0건) - Social Benefit 불인정 , 벌금 100만원 : Social Cost

사회문제 여부 - No

사회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일반 소비자 후생으로 판단, 성과로 인정하지 않음

6. 사회적가치 측정 개선 및 확산을 위한 CSES의 노력

  • 사회적가치 회계기준 개정 연구 - 사회적가치를 인식 및 측정하기 위한 회계기준 개정 연구
  • 중국과 한국의 사회적가치 측정 공동 연구 - 양국의 특수성을 고려한 사회적가치 측정 방법 논의 및 공유
  • 임팩트 측정방법 연구- 투자에 따른 임팩트 측정방법론 체계화 및 고도화 논의
  • 영리기업의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 개발 - 기업 환경 및 산업 변화에 따른 신규 지표 개발, 해외 영리기업 협력
  • 공공기관 사회적가치 평가 방법론 개발 협력 - 공기업 및 정부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과 사회적 가치 평가 및 성과측정을 위한 방법론 개발 협력
  • 비영리조직의 임팩트 측정 - 기업재단, 비영리재단의 다양한 측정 방법론을 논의하는 학습 공동체 운영

공공기관사회적가치협의회

공공기관사회적가치협의회는 2018년 출범하였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슈를 논의하는 모임입니다.
우리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대응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 활동
    • ① 세미나 운영 : 세미나를 매년 개최하여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합니다.
    • ② 공공사이 발간 :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우수활동을 공유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합니다.
    • ③ 공동연구 :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공공기관의 화폐화 측정 보고서 등을 발간합니다.
    • ④ 자문제공 :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자문해드립니다.
  • 공공기관사회적가치협의회는 멤버십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력을 원하시는 공공기관분들의 많은 관심과 연락 부탁드립니다.
  • 담당자 연락처: yurim@cses.re.kr (오유림 선임연구원)
Impact Foundation Learning Community
  • Impact Foundation Learning Community은 2020년 출범한 비영리 조직의 임팩트 측정 학습 공동체입니다.
    우리는 각 조직의 임팩트를 존중하고 임팩트 측정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더 나은 임팩트 창출 방법을 고민합니다.
    20여개의 기업재단 및 비영리재단/사단법인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활동
    • ① 매월 스터디 모임 : 참여 조직은 매월 함께 모이며 임팩트 측정 개념, 방법, 사례에 대해 학습합니다.
    • ② Position Paper 발간 : 임팩트 측정에 참여하는 조직은 임팩트를 직접 측정하고 그 결과를 담은 공동 보고서를 발간합니다.
    • ③ IF 포럼 : 임팩트 측정에 관심있는 더 많은 사람들과 임팩트 측정 과정과 결과를 공유합니다.
    • Position paper 다운로드